박물관 소개

누구나 다 같이 참여하고 만들어가는 열린 박물관

영월아프리카미술박물관은 아프리카 여러 부족의 생활, 의식, 신앙, 축제 등과 관련하여 만들어진 문화품 즉 조각, 그림, 생활도구, 장신구 등과 현대 미술 작품을 상설 전시하고 있습니다.

아프리카의 다양한 문화를 폭 넓게 이해하기 위하여 주한 아프리카 대사관이 출품한 아프리카 문화전을 반영구적으로 전시하고 있습니다. 
계기별 또는 지역적 특성에 맞는 특별기획전(예: “잠비아의 날” 축제와 특별전시회)을 개최하여 박물관의 기능을 보완하고 있습니다. 

아프리카인들의 관념 세계를 표현한 마스크와 인물상 등 전통적 조각품을 통하여 그들의 예술적 재능을 찾아 볼 수 있고 아프리카 미술의 소재, 제작 기법, 미술적 특징 등이 현대미술에 미치는 영향과 의미를 알아볼 수 있도록 전시하고 있습니다. 

박물관은 전시, 수집, 보존 및 연구의 기본 목적에 부합하는 활동을 통하여 아프리카 문화 이해 증진과 아프리카에 대한 편견과 오해의 불식을 추구하고 박물관의 교육적 기능을 강화하여 아프리카에 대한 관심과 진취적 사고를 높이고 있습니다. 
또한 주한아프리카대사관과 유기적 협조 관계를 유지 강화하여 민간외교의 보조적 역할을 수행하고 열린 박물관으로서 누구나 다 같이 참여하고 만들어 가는 박물관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상설전시

상설 전시관(1층) 아프리카 부족의 전통조각

아프리카 전통부족 사회의 조각과 현대적 작품이 전시되어 있는 곳입니다.
아프리카 고미술과 연관될 수 있는 소수의 근현대 작품을 비교 전시함으로서 아프리카 미술의 진수를 찾아 볼 수 있도록 전시하고 있으며, 주고 나무 그 밖에 청동, 토기, 상아로 만든 작품들을 볼 수 있습니다.

관람TIP

  • 1나무가 주 소재가 되어 얼굴을 표현한 것
  • 2사람들의 의식이나 생활에 실제 사용된 것
  • 3각 지역(부족)의 조각 유형과 특징을 비교해 볼 것

기획전시

기획전시관(2충) 북아프리카체험전 - KOICA 지구촌체험관 이동전시

사라하(사막)와 지중해(바다), 아틀라스(산맥)가 공존하는 아프리카의 북서부 지역 마그레브(Maghreb)는 '해가지는 서쪽'이라는 뜻의 아랍어입니다.
이번 전시는 알제리, 모로코, 튀니지 3개국의 다채롭고 흥미로운 문화를 소개합니다. 또한 마그레브의 삶의 터전인 사하라의 아름다움과 그 이면에 도사린 사막화 문제, 사막화 해결을 위한 우리의 자세를 생각해 보고자 합니다.

AAMY 카페

영월아프리카미술박물관 및 에이미캠핑장 속의 힐링 공간

AAMY 기념품 코너

영월아프리카미술박물관 및 에이미캠핑장을 기억할 수 있는 기념품 코너

AAMY PLAYGROUND

아프리카적인 테마로 꾸며진 AAMY Playground (에이미 놀이터)! 포토존에서 사진도 찍고 아름다운 자연을 품고 아이들이 놀수 있는 공간!

* AAMY Playground [에이미 놀이터] 시설물을 이용하실 경우 사전에 관리소에서 사용 안전수칙 내용을 확인 및 동의 후 이용 가능합니다.